본문 바로가기

디지털트랜드

디지털 범죄 - 신종 디지털 범죄 로맨스스캠을 알고계시나요?

많은 분들이 SNS를 이용하며 자신의 사진과 동영상을 올리며 다수의 사람들과 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매력적인 사진과 장소 및 풍경 또는 물건을 올리게 되며 이를 통해 수많은 사람들과 댓글로 소통을 하고 하죠.

 

그리고 댓글에서 끝나지 않고 개인적인 메시지를 받으며 연락을 주고받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경험은 이제 인기 있는 어떤 연예인 같은 사람의 일만이 아니라는 것을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형태의 접근이 만약 범죄를 위한 수단이었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실제로 한국계 미 군의관이라고 속이며 많은 여성들에게 신종 디지털 금융사기를 벌인 조직이 붙잡히게 되었는데요.

 

이러한 조직에게 피해를 입은 금액만 무려 5억 7천380만 원이라고 합니다.

 

많은 여성들에게 군의관이라고 속이며 연락을 먼저 해왔으며 SNS 속 사진을 보고 천사 같다 또는 너무 매력적이다라며 접근해왔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계속해서 달콤한 말을 해주며 통화를 하기도 또는 메시지를 주고받는 관계로 발전하였다고 합니다.

 

그러고 나서 자신의 이라크 공항에 있는데 금가 방 때문에 억류가 되어 자신의 상관인 폴스미스 장군에게 연락하여 도와달라고 피해자들에게 말하였고 연락하게 된 폴스미스 역시 데이비드가 공항에 구금되어 폭행당하고 있기에 돈을 내야만 풀려날 수 있다고 말하였죠.

 

이에 이러한 메시지를 받은 피해 여성들은 별다른 의심 없이 해당 범죄조직에게 금전을 송금하게 된 것입니다.

 

누군가는 이러한 멍청한 말을 믿고 왜 돈을 송금하냐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정신적으로 해당 상대를 사랑할 수도 있으며 그만큼 상대를 신뢰할 정도로 범죄조직이 피해자들을 속인 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형태의 범죄 중에 가장 비슷한 것이 몸캠 피싱입니다.

 

몸캠 피싱도 마찬가지로 수많은 남성들에게 매력적인 이성이 연락하거나 또는 SNS 속 매력적인 여성에게 연락한 남성들을 상대로 이러한 로맨스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코로나로 인해 직접 만나지 못하는 것을 빌미로 신체를 노출하는 화상채팅을 유도하고 이를 해킹하여 영상을 빌미로 금전을 요구하는 범죄입니다.

 

로맨스 스캠과 몸캠 피싱 모두 사람의 감정을 이용하여 상대를 속이고 금전을 요구하는 범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해당 범죄에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먼저 SNS 또는 온라인을 통해 알게 된 사람은 만약 실제로 만난다고 하더라도 신뢰하는 것이 위험합니다.

 

모든 사람들이 그렇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SNS만의 외향적인 모습, 즉 그 사람의 직업 및 얼굴 몸매 등 을 알 수는 있지만 해당 영상 및 사진을 언제나 조작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수많은 SNS 속 스타들의 실물과 몸매가 실제와 많이 달라 논란이 일었던 것처럼 당연히 일반인으로 보이는 사람 역시 직업 및 얼굴 몸매 등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제로 만나 수많은 사건을 겪으며 그 사람의 행동과 가치관을 알게 되어 사랑이라는 감정을 갖는 것이 중요한데 상대의 외향적인 모습과 누구나 좋아할 만한 글들만을 보고 그 사람을 신뢰하는 것을 매우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금전을 요구한다면 무조건 차단하셔야 합니다.

 

친구 간에도 돈거래를 하지 말라는 말을 수없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즉 돈을 갚을 때와 빌릴 때의 심정이 달라지기 때문에 의가 상할 수 있어서 나온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상대를 정말 사랑한다고 또는 호감이라고 느낀다면 일반적인 사람은 아무리 힘든 일이 있더라도 상대에게 금전을 요구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또한 위의 군의관 사건처럼 금으로 돈을 돌려받을 수 있다는 것처럼 포장한다고 하더라도 당연히 믿으시면 안 되며 돈을 요구하자마자 바로 차단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세 번째 깊은 관계 또는 매력적인 모습을 보이며 신체 노출을 권한다면 이 또한 차단하셔야 합니다.

 

N번방 사건 및 수많은 몸캠 피싱 사건의 대부분의 일들은 일부의 신체노출이라도 일어나는 순간 더 깊은 범죄에 빠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당신의 SNS 속 수많은 사람들을 알고 있으며 만일 그들이 보낸 파일을 일부라도 다운로드하였을 경우 해킹파일로 인해 당신의 휴대폰 속 연락처 속 사람들까지 알고 있을 가능성이 크기에 신체노출을 하게 될 경우 이 영상 및 사진은 바로 유포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절대 카메라 앞에서 신체를 노출해서는 안되면 그들이 보낸 파일을 다운로드해서도 안될 것입니다.

 

또한 만일 상대가 먼저 신체노출을 하며 괜찮다고 내가 먼저 벗었다고 말을 한다고 하더라도 이에 넘어가서 신체를 노출하는 일 역시 절대 해서는 안 되는 행동입니다.

 

 

이렇게 세가지만 지킨다고 하더라도 꽤 많은 디지털 범죄(로맨스 스캠, 몸캠 피싱)를 예방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만일 해당 범죄로 인해 금전 피해를 입게 되거나 영상 유포 협박을 당하고 있다면 경찰에 신고하고 보안 전문업체에 연락하여 영상이 유포되지 않도록 차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온라인 속 상대는 항상 조심해야 하며 항상 의심해야 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것이 줄어들고 게임을 통해 또는 SNS 또는 어플을 통해 수많은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세상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오프라인보다 더욱 쉽게 가면을 쓸 수 있는 온라인인 만큼 꼭 그 점을 인지하여 상대를 판단하거나 상대를 믿으려고 하지 말고 해당 상황만을 객관적으로 보고 의심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만일 범죄에 당하게 된다고 하더라도 꼭 대응법을 인지하여 빠르게 대응하셔야만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여기까지 궁금하신 점은 댓글에 남겨주시고 공감 구독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