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Internet Issue!

학교 일찐 / 등교거부 해결법으로 두이컴퍼니!

안녕하세요 :/ 

오늘은 아이들이 등교거부를 일으키는 이유와 그런 등교거부가 요즘 점점 많아지고 있고 이런 등교거부를 어떻게 해결해야할지에 대한 해결책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등교거부.


단순히 학교에 가기를 거부하는 행동이라고 생각하기에 이 단어가 풍기는 분위기가 사뭇 무겁다는 것을 여러분은 잘 알고 계실것 입니다.

감기에 걸려서, 컨디션이 안좋아서, 놀고싶어서 자녀가 '오늘은 학교에 가기싫다'고 투정을 부리는,

혹은 또래 친구들끼리 학교 가기 싫다고 툴툴대는 행동을 보고 보통 등교거부라는 단어를 쓰지 않으니 말입니다.


등교거부의 사전적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등교 거부란 심리적 이유 때문에 등교를 거부하는 상태를 뜻합니다. 

등교 거부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최근에 문제가 되는 것은 본인이 등교할 의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에 갈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얼핏 보면 등교할  의사가 없어보이나 사실은 그렇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같이 스스로 등교할 의사가 있지만 등교할 수 없는 것은 대인관계등의 심리적 요인에 의한 것이며,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나타난다고 합니다.


등교 거부의 원인은 위에서도 설명하였듯이 여러가지 유형과 여러가지 원인이 있는데 그 중에서 대인 관계와 관련된 심리적 요인에 의한 등교거부는 등교 거부를 하려는 학생이 학교생활 부적응이나 학교폭력과 같은 문제를 겪고 있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확인이 되고 있습니다.


가령 학교 일찐들에게 괴롭힘을 당하고 있고 이로 인해 고통을 받아 사실을 숨긴채 등교거부를 한다거나,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해 외로움을 느껴 학교에 가고 싶어도 갈 수 없는 이러한 문제들을 예시로 들 수 있겠습니다.


다시 말해서 등교 거부는 단순히 학교 가기를 거부하는 행동이 아닌 생각보다 중대한 문제이며,

그 원인 역시 예상보다 신중하게, 또 전문적으로 다뤄야 하는 학교생활 부적응, 학교폭력 문제와 연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등교 거부와 학교폭력



관악구의 모 중학교에 다니는 A군은 소위 말하는 학교 일찐에게 이름이 특이하다는 이유로 놀림을 받다가 이에 대해 항의를 한 이후로 언어적 폭력을 받기 시작했다.

그러나 A군이 더 억울한 사실은, 학교 일찐을 제외한 다른 친구들도 자신의 이름을 장난으로 놀리는 것에 가담하고 있다는 사실이었다.

이름이 특이하다는 단순한 이유때문에 학교폭력의 피해자가 되버린 A군은

이 사실을 부모님께 알리면 괜히 걱정하실까봐 이야기를 하지 않고 혼자 참고 버텼지만 결국 이를 참지 못하고 부모님께 학교 일찐을 비롯한 학급 내 친구들에게 이름으로 놀림을 받고 있다고 자신의 피해사실을 알리며 학교에 갈 수 없다고 고백했다.


학교폭력으로 인한 등교 거부사례로,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들 역시 학창시절에 정말 이유같지 않은 이유로 위의 A군에게 가해지던 학교폭력과 비슷한 일들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흔히 말하는 학생들 사이에서 군림하는 학교일찐에게 이유가 있건 없건 한번 목표물로 낙인찍히게 되면 그 타겟이 된 학생은 지독한 학교폭력의 피해자가 되어왔습니다.


아니면 꼭 학교일찐이 아니라고 해도 학급내의 다른 친구들의 집단적인 가해를 받거나,

혹은 개인 성향의 문제로 또래 친구들과 어울리기가 힘들어 외톨이가 되는 등 학교폭력 외에도 학교생활 부적응으로 힘들어하는 학생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들은 대인관계에 의한 심리적 요인으로 피해 학생들이 등교를 거부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해결이 필요한 등교 거부, 그러나....



그러나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부득이하게 등교를 거부 하는 학생들이 생겨나고 있음에도 등교거부에 대한 가정 내의 상황을 살펴보자면 등교거부 문제가 발생하여도 이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그저 기분탓에, 컨디션 때문에, 놀고 싶어도 학교 가기 싫어하는 것으로 넘겨짚고 등교거부를 이야기 하는 자녀들에게 화를 내거나 강압적인 태도로 나가는 등 

전문가의 도움을 받지 않고 가정에서 이 문제를 끝내려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혹여 등교 거부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여 왜 자녀가 학교에 가기 싫어하는지 이유와 원인을 확인하였다한들

그 원인이 학교 일찐이나 주변 학생들로 인해 생기는 학교폭력에 있다면 해결은 좀더 어려워지게 됩니다.


또한 학교생활 부적응으로 인한 등교 거부 문제 역시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한 학생을 약자로 보는 학교 일찐 무리들에 의한 학교폭력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고, 이는 또 다른 학교폭력으로 인한 등교 거부로 악화될 수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하지만 시간이 경과되어 

학교폭력으로 이어지게 될 경우엔 결국 빠른 해결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학교 일찐, 주변 학생들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학교폭력 등교 거부의 해결이 어려운 이유는 문제해결을 위해 

피해 학생이 겪고 있는 학교폭력 문제를 먼저 해결하고 피해 학생의 심리를 안정시켜야 하지만

정작 중요한 원인인 학교폭력 문제가 쉽게 해결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싶이 요즘 학교폭력 문제가 심각하지만 속 시원하게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학교폭력 문제가 발생하였을때 학교의 명예가 실추될까봐 두려워 문제를 덮으려고만 했던 

학교들의 행태에 학교폭력 자치위원회 (학폭위) 제도가 마련되었으나,

청와대 국민청원에 학폭위 관련으로 민원이 자주 올라오고 또 절차상의 문제가 발생하여 언론 매체에 이 사실이 보도가 되는 등

학교폭력 문제의 대응책이 국민들에게 신뢰도를 잃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확실하지 않은 대응책으로 인해 학교 일찐을 포함한 가해 학생들의 보복등의 2차 가해가 발생할 여지가 있어

불안에 떠는 피해 학생의 등교 거부 문제가 해결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등교거부로 인한 문제가 최근 관심사에 떠오르고 있는데 

학교폭력, 학교생활 부적응으로 인해 등교거부를 이야기하는 학생들은 이러한 현실에 죄절하고 그저 꾹 참고 학교를 다녀야만 하는 것일까요?

학교폭력과 학교생활 부적응, 정말 해결책이 없는 것일까요?


하지만 다행히도 답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학교폭력 문제, 학교 생활 부적응 문제가 최근 이슈로 떠오르면서 뽀족한 해결책을 원하는 여론의 요구에 따라 많은 전문 업체들이 만들어졌는데, 그 중에서 학교폭력과 학교생활 부적응 문제를 모두 담당하고 해결해주는 업체인 두이컴퍼니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두이컴퍼니?




두이컴퍼니는 학교폭력 해결 대행업체로, IT 기술을 통해 업무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수행이 가능하여 보다 확실하게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해주는 업체입니다.

또한 등교거부의 또 다른 원인인 학교생활 부적응 문제에 대해서도 해결 솔루션이 있어 꼭 학교폭력으로 인해 등교를 거부하는 상황이 아니더라도 도움을 받으실 수 있다고 합니다.



1:1 상담을 통해 피해 학생과 가해 학생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여 대응 방법을 모색한 후 공통 플랜과 1:1 맞춤형 플랜을 적용하여 학교폭력/학교생활 부적응 문제 솔루션을 진행합니다.



학교폭력 해결이 필요한 경우 



학교폭력 해결 솔루션의 경우 1:1 상담을 통해 플랜을 수립하여 현장팀과 IT팀이 동시에 대응을 진행합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듯이 확실한 심리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IT기술을 통해 가해학생의 정보를 파악하여 

가해 학생의 생활 패턴, 약점 등을 확실하게 분석합니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온라인/오프라인의 구분없이 가해 학생을 압박하여 가해 학생에게 불리한 여론을 형성하고

피해 학생의 피해 사실을 알려 가해 학생측의 조치를 요구합니다.

또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게 사후조치 역시 진행됩니다.



학교생활 부적응 문제 해결이 필요한 경우


학교생활 부적응 문제의 경우에도 1:1 상담을 통해 무리내에서 발생하는 학교생활 부적응 문제인지, 

무리 외에서 발생하는 문제인지를 파악합니다.


또한 피해 학생의 입장을 확인하고 무리를 형성한 다른 학생들의 입장/의견을 확인하여 이에 맞게 1:1맞춤형으로 솔루션이 진행됩니다.


만일 학교생활 부적응 문제에서 학교폭력 문제 사실이 발견될 경우,

위에서 언급한 학교폭력 해결 솔루션으로 전환이 되며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사후관리 역시 보장이 됩니다.


두이 컴퍼니는 이외에도 가해 학생 선도를 위한 방황 선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서비스들에 대한 자세한 정보나 24시간 상담서비스를 원하신다면 


두이컴퍼니 홈페이지 https://www.doit-company.co.kr 를 방문하시면 보다 자세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학교를 다니고 싶은데 다닐수 없다는 건 너무나도 비참한 일이다.



한창 자라나는 10대 학생들에게 있어서 학창 시절은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친구들과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일생의 목표가 될 꿈을 키우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얻는 가치를 매길 수 없는 수많은 것들을 얻는 시기가 바로 학창시절입니다.

그러나 이런 중요한 시기를 본인의 의지때문이 아닌 다른 누군가의 강압과 폭력때문에 

무의미한 시간, 더 심하게 말하자면 잊고 싶은 고통스러운 시간으로 보낸다면 그건 너무나도 비참한 일입니다.


사람으로 살아가면서 본인의 의지가 다른 무언가에 의해 꺾이는 일만큼 죄절감과 상실감이 큰 것도 없는데,

더욱이 한창 성장하며 꿈을 키워가야 할 학생들은 얼마나 힘들까요?


이러한 비극이 생기지 않게끔 학부모와 전문가들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등교거부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학생들이 등교거부를 이야기할 때 그저 학교 가기 싫어하는 학생들의 투정이라고 넘기지 말고 

왜 학생들이 그런 말을 하는지 주목을 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학생들이 등교 거부를 하려는 이유를 알았다면, 

반드시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그 이유와 원인이 되는 문제를 해결토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