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트랜드

디지털 트렌드 - 마케팅트렌드와 뉴스를 빠르게 파악하기

Secur 2020. 12. 10. 15:11

오프라인 사업 또는 온라인 사업 어떤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도 아마 마케팅하지 않거나 또는 트렌드를 파악하지 못한 채 서비스 또는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면 아마 실적이 좋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특히나 요즘처럼 많은 것들이 온라인으로 전환된 시기에는 특히나 마케팅을 알고 모르는지에 따라 실적의 결과가 천차만별이며 사업의 기간과 상관 업이 이를 누가 먼저 빨리 파악하는지가 성과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나는 마케팅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고 단순히 광고업체에만 맡기시는 분들 또는 아무것도 모른다고 단순히 손을 놓고 계신다면 기본적인 상품페이지 작성부터 막히거나 사람을 끌어들이는 광고를 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국 조금이라도 자신이 알아야 남에게 맡기더라도 수정을 요청할 수 있으며 직접 만들고 기획하더라도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캐치하여 수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최신 마케팅 트렌드와 뉴스를 가장 빠르게 파악하기 위한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출처: 캐릿

 

1) 캐릿

 

캐릿이라는 사이트는 대학내일에서 만든 MZ세대를 위한 트렌드 매체입니다.

 

캐릿에서는 주로 10대와 20대의 문화와 심리에 대한 트렌드를 주로 다루고 있는데요.

 

최근에 MZ세대 사이에서 좋은 호응을 얻으면 급부상하고 있는 매체이기도 합니다.

 

사업 아이템을 선정하기에도 또는 그들의 기호와 선호도를 분석하기 위해 접속한다면 쉽게 파악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특히 온라인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면 사실 주축인 10대 20대를 공략하는 것이 무엇보다 수익을 올리기 쉬우며 3040세대가 이번 코로나로 인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많이 전환되었다고 하지만 가장 큰 시장은 1020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매드타임즈

2) 매트 타임스

 

다양한 마케팅 소식과 칼럼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대표적인 콘텐츠로는 국내외 대표 마케팅 캠페인과 크리에이티브를 소개하는 것인데요.

 

광고산업과 마케팅 시장에서 떠오르는 트렌드까지도 다루고 있는 만큼 아직 마케팅에 대해 모르신다면 어떤 부분을 공부해야 할지 또는 선점하는 것이 유리할지 알아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출처: AP신문

 

3) AP신문

 

마케팅과 광고에 대한 칼럼을 볼 수 있는 매체입니다.

 

최근에 많은 사람들에게 선호되는 또는 떠오르는 광고 또는 마케팅을 분석하고 이런 형태가 왜 나왔으며 왜 이런 기획을 하게 됐는지 알 수 있어서 매드 타임스와 마찬가지로 마케팅이 이 처음이시거나 아직 감이 없으신 분들에게는 해당 칼럼을 보며 감각을 키울 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소비자의 눈에 보이는 광고홍보에 따른 성과와 캠페인 분석을 통해 내가 사용할 수 있을지까지 판단할 수 있어 조금만 응용한다면 적은 금액으로도 큰 광고효과를 내는 아이디어를 얻으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출처: 오픈애즈

 

4) 오픈애즈

 

다양한 마케팅 트렌드와 자료 또는 칼럼을 보며 조금 더 깊게 마케팅 트렌드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마켓터의 관점이 담긴 칼럼을 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당연히 사실을 기반으로 지금 트렌드를 분석하고 이를 대응하여 어떤 마케팅을 펼쳐서 어떤 성과를 내었는지 볼 수 있어서 조금 더 깊게 알고 싶은 분들에게는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출처: 아이보스

 

5) 아이보스 페이스북

 

SNS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아이보스는 마케팅 뉴스와 트렌드에 대해 굉장히 빠르게 소개되고 있습니다.

 

특히 짧은 글로 빠르게 트렌드를 파악하여 자신의 사업에 녹여내고 싶다고 생각하신다면 한번 직접 확인해보고 적용해보시는 것도 좋은 선택일 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이런 5가지 정도의 매체를 보고 트렌드를 어떻게 파악할 수 있을까요?

 

말 그대로 트렌드란 지금 현재 또는 향후 몇 년 동안 계속 이어질 사람들의 소비형태 또는 심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갑작스럽게 한 번에 생기지 않으며 마케팅 관련 사이트와 매체에서 여러 번 언급되며 지속적으로 다룰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결국 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보면서 흐름을 파악해야 하며 자주 떠오르는 키워드를 눈여겨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만약 파악한 키워드가 너무 대형 키워드여서 내가 하려는 사업에 비해 감당이 안된다면 해당 트렌드 키워드를 분리하여 작게 만들면 가능할 것입니다.

 

만약 MZ세대라는 것의 소비패턴이 지금은 트렌드라면 이를 파악하여 모든 카테고리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려 하지 말고 특정 카테고리 또는 특정 심리만을 이용하여 공략한다면 조금 더 전문성을 가질 수 있고 마케팅에 따른 사업수익 또한 극대화시킬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온라인에서 물건을 판매하려고 하신다면 네이버 광고 또는 아이템스 카우트와 같은 방법으로 네이버에서 검색되는 검색량은 확인할 수도 있는데요.

 

요즘 많이 검색되는 검색량을 일주일간 또는 한 달간 또는 분기로 비교하고 이를 활용하여 아무도 판매하고 있지 않은 상품 또는 서비스를 먼저 선점하게 된다면 당연히 이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고 이를 선점한다면 사실 광고를 만들 필요도 없습니다.

 

하지만 광고를 통해 내가 트렌드를 만드려고 한다면 막대한 자본과 엄청난 인력 그리고 운까지 따라야만 가능하겠죠.

 

그렇기에 아직 사업을 계획하고 시작하신 지 얼마 되지 않아 또는 수익이 많이 나지 않아 문제점을 자신의 트렌드 분석과 광고로 생각하고 계신다면 트렌드를 분석하는 것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해결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까지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에 남겨주시고 공감구독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