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port/Weak Point Report

[MS] Microsoft 보안 공지 MS16-013 - 긴급

안녕하세요. M1S 시큐어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Windows 필기장 긴급 보안 패치에 대하여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원격 코드 실행을 해결하기 위한 Windows 필기장에 대한 보안 업데이트(3134811)

게시된 날짜: 2016년 2월 10일

버전: 1.0

이 보안 업데이트는 Microsoft Windows의 취약성을 해결합니다. 이 취약성으로 인해 사용자가 특수 제작된 필기장 파일을 열 경우 원격 코드 실행이 허용될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권한이 적게 구성된 계정의 사용자는 관리자 권한으로 작업하는 사용자보다 영향을 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보안 업데이트의 심각도는 지원되는 모든 버전의 Windows Vista, Windows 7, Windows 8.1 및 Windows 10, 지원되는 모든 Itanium 이외 버전의 Windows Server 2008 및 Windows Server 2008 R2, 지원되는 모든 버전의 Windows Server 2012 및 Windows Server 2012 R2에 대해 긴급입니다. 자세한 내용은영향받는 소프트웨어 절을 참조하십시오.

이 업데이트는 Windows 필기장에서 필기장 파일을 구문 분석하는 방식을 수정하여 취약성을 해결합니다. 이 취약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취약성 정보 절을 참조하십시오.

이 업데이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Microsoft 기술 자료 문서 3134811을 참조하십시오.

영향받는 소프트웨어 버전 또는 에디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나열되지 않은 버전 또는 에디션은 지원 주기가 끝났거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사용 중인 소프트웨어 버전 또는 에디션에 대한 지원 주기를 확인하려면 Microsoft 지원 주기를 참조하십시오.

각각의 영향받는 소프트웨어에 대해 표시된 심각도는 취약성의 잠재적인 최대 영향을 가정합니다. 이 보안 공지 발표 후 30일 이내의 심각도 및 보안 영향과 관련된 취약성 악용 가능성에 대해서는 2월 공지 요약의 악용 가능성 인덱스를 참조하십시오.

영향받는 소프트웨어

Windows 필기장 메모리 손상 취약성(CVE-2016-0038)(영문)

대체된 업데이트*

Windows Vista

Windows Vista 서비스 팩 2 
(3115858)

긴급 
원격 코드 실행

MS15-114의 3100213

Windows Vista x64 Edition 서비스 팩 2 
(3115858)

긴급 
원격 코드 실행

MS15-114의 3100213

Windows Server 2008

Windows Server 2008(32비트 시스템용) 서비스 팩 2 
(3115858)

긴급 
원격 코드 실행

MS15-114의 3100213

Windows Server 2008(x64 기반 시스템용) 서비스 팩 2 
(3115858)

긴급 
원격 코드 실행

MS15-114의 3100213

Windows 7

Windows 7(32비트 시스템용) 서비스 팩 1 
(3115858)

긴급 
원격 코드 실행

MS15-114의 3100213

Windows 7(x64 기반 시스템용) 서비스 팩 1 
(3115858)

긴급 
원격 코드 실행

MS15-114의 3100213

Windows Server 2008 R2

Windows Server 2008 R2(x64 기반 시스템용) 서비스 팩 1 
(3115858)

긴급 
원격 코드 실행

MS15-114의 3100213

Windows 8.1

Windows 8.1(32비트 시스템용) 
(3115858)

긴급 
원격 코드 실행

MS15-098의 3069114

Windows 8.1(x64 기반 시스템용) 
(3115858)

긴급 
원격 코드 실행

MS15-098의 3069114

Windows Server 2012 및 Windows Server 2012 R2

Windows Server 2012 
(3115858)

긴급 
원격 코드 실행

MS15-098의 3069114

Windows Server 2012 R2 
(3115858)

긴급 
원격 코드 실행

MS15-098의 3069114

Windows 10

Windows 10(32비트 시스템용) [1] 
(3135174)

긴급 
원격 코드 실행

3124266

Windows 10(x64 기반 시스템용) [1] 
(3135174)

긴급 
원격 코드 실행

3124266

Windows 10 버전 1511(32비트 시스템용) [1] 
(3135173)

긴급 
원격 코드 실행

3116900


Windows 10 버전 1511(x64 기반 시스템용) [1] 
(3135173)

긴급 
원격 코드 실행

3116900


[1]Windows 10 업데이트는 누적됩니다. 비보안 업데이트가 포함될 뿐만 아니라 월별 보안 릴리스와 함께 제공되는 Windows 10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취약성에 대한 보안 픽스도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업데이트는 Windows Update 카탈로그를 통해 제공됩니다.

*대체된 업데이트 열은 대체된 업데이트 체인의 최신 업데이트만 표시합니다. 대체된 업데이트의 전체 목록을 확인하려면 Microsoft Update 카탈로그로 이동하고 업데이트 KB 번호를 검색한 다음 업데이트 세부 정보를 보십시오. 대체된 업데이트 정보는 패키지 세부 정보 탭에 나와 있습니다.

참고 Windows Server Technical Preview 4가 영향을 받습니다. 이 운영 체제를 실행하는 고객은 Windows Update에서 제공되는 해당 업데이트를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향받는 소프트웨어 표의 운영 체제 중 하나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필기장 업데이트가 제공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 업데이트는 Windows 필기장이 설치된 다음 시스템에만 제공됩니다.

  • 지원되는 버전의 Windows Server 2008에서 Windows 필기장은 기본적으로 설치되지 않습니다. 데스크톱 경험 기능이 사용되는 경우에는 설치됩니다. 따라서 데스크톱 경험이 사용되는 경우에만 Windows 필기장의 업데이트가 적용됩니다.
  • 지원되는 버전의 Windows Server 2008 R2, Windows Server 2012 및 Windows Server 2012 R2에서 Windows 필기장은 기본적으로 설치되지 않습니다. 잉크 및 필기 서비스 기능이 사용되는 경우에는 설치됩니다. 따라서 잉크 및 필기 서비스가 사용되는 경우에만 Windows 필기장의 업데이트가 적용됩니다.

Windows 필기장 메모리 손상 취약성(CVE-2016-0038)

특수 제작된 필기장 파일을 Windows 필기장에서 여는 경우 Microsoft Windows에 원격 코드 실행 취약성이 존재합니다. 이 취약성 악용에 성공한 공격자는 현재 사용자의 컨텍스트에서 임의의 코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관리자 권한으로 로그온한 경우 공격자가 영향받는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공격자가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데이터를 보거나 변경하거나 삭제하거나, 모든 사용자 권한이 있는 새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권한이 적게 구성된 계정의 사용자는 관리자 권한으로 작업하는 사용자보다 영향을 덜 받을 수 있습니다.

공격자가 이 취약성 악용에 성공하려면 사용자가 특수 제작된 필기장 파일을 영향받는 Windows 필기장 버전으로 열어야 합니다. 전자 메일 공격 시나리오에서 공격자는 특수 제작된 필기장 파일을 사용자에게 보내고 사용자가 이 파일을 열도록 유도하여 해당 취약성을 악용할 수 있습니다.

이 업데이트는 Windows 필기장에서 필기장 파일을 구문 분석하는 방식을 수정하여 취약성을 해결합니다.

다음 표에는 CVE(Common Vulnerabilities and Exposures) 목록의 각 취약성에 대한 표준 항목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취약성 제목

CVE 번호

공개적으로 보고됨

악용 여부

Windows 필기장 메모리 손상 취약성

CVE-2016-0038(영문)

아니요

아니요


완화 요소

이 취약성에 대한 완화 요소(영문)를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해결 방법

다음과 같은 해결 방법(영문)이 현재 상황에서 유용할 수 있습니다.

  • 의심스러운 첨부 파일을 열지 않음

    신뢰할 수 없는 출처에서 받았거나, 출처는 신뢰할 수 있지만 예상치 못하게 받은 Windows 필기장(.jnt) 파일을 열지 마십시오. 사용자가 특수 제작된 파일을 열 경우 이 취약성이 악용될 수 있습니다.

    Windows 7 또는 Vista:

    1. 시작제어판,프로그램을 차례로 클릭합니다.
    2. Windows 기능 사용/사용 안 함을 클릭합니다.
    3. Tablet PC 구성 요소(Windows Vista 시스템의 Tablet PC의 선택적 구성 요소)를 선택 취소합니다.
    4. 확인을 클릭합니다.

     

    해결 방법의 영향.  사용자가 Windows 필기장 또는 기타 Tablet PC 구성 요소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참고 Windows 8 및 Windows 8.1은 Windows 필기장을 사용하지 않게 설정하기 위한 메커니즘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해결 방법을 실행 취소하는 방법. 

    1. 시작제어판,프로그램을 차례로 클릭합니다.
    2. Windows 기능 사용/사용 안 함을 클릭합니다.
    3. Tablet PC 구성 요소(Windows Vista 시스템의 Tablet PC의 선택적 구성 요소)를 선택합니다.
    4. 확인을 클릭합니다.

     

  • .jnt 파일 형식 연결 제거
     

    대화형 방법:
    참고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잘못 사용하면 시스템 전체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운영 체제를 다시 설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Microsoft는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잘못 사용하여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의 사용에 따른 모든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레지스트리를 편집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레지스트리 편집기(Regedit.exe)의 "키와 값 변경" 도움말 항목 또는 Regedt32.exe의 "레지스트리의 정보 추가와 삭제" 및 "레지스트리 정보 편집" 도움말 항목을 참조하십시오.

    대화형 방법을 사용하여 .jnt 파일 형식 연결을 제거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하십시오.

    1. 시작실행을 차례로 클릭하고 regedit를 입력한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2. HKEY_CLASSES_ROOT를 확장하고 jntfile을 클릭한 다음 파일 메뉴를 클릭하고 내보내기를 선택합니다.
    3. 레지스트리 파일 내보내기 대화 상자에 jntfile HKCR file association registry backup.reg를 입력하고 저장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이 레지스트리 키의 백업이 기본적으로 내 문서 폴더에 만들어집니다.
    4. 키보드의 Delete 키를 눌러 레지스트리 키를 삭제합니다. 레지스트리 값을 삭제할지 묻는 메시지가 표시되면 를 선택합니다.
    5.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FileExts를 차례로 확장합니다.
    6. .jnt를 클릭하고 파일 메뉴를 클릭한 다음 내보내기를 선택합니다.
    7. 레지스트리 파일 내보내기 대화 상자에 .jntHKCU file association registry backup.reg를 입력하고 저장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이 레지스트리 키의 백업이 기본적으로 내 문서 폴더에 만들어집니다.
    8. 키보드의 Delete 키를 눌러 레지스트리 키를 삭제합니다. 레지스트리 값을 삭제할지 묻는 메시지가 표시되면 를 선택합니다.

     

    관리되는 스크립트 사용: 
    참고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잘못 사용하면 시스템 전체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운영 체제를 다시 설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Microsoft는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잘못 사용하여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의 사용에 따른 모든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레지스트리를 편집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레지스트리 편집기(Regedit.exe)의 "키와 값 변경" 도움말 항목 또는 Regedt32.exe의 "레지스트리의 정보 추가와 삭제" 및 "레지스트리 정보 편집" 도움말 항목을 참조하십시오.

    대화형 관리되는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jnt 파일 형식 연결을 제거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하십시오.

    1. 다음 명령을 포함한 관리되는 배포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레지스트리 키의 백업 복사본을 만듭니다.
      Regedit.exe /e jntfile_HKCR_registry_backup.reg HKEY_CLASSES_ROOT\jntfileRegedit.exe /e jnt_HKCU_registry_backup.reg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FileExts\.jnt
      
    2. 다음 내용을 확장명이 .reg인 파일(예: Delete_jnt_file_association.reg)로 저장합니다.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HKEY_CLASSES_ROOT\jntfile][-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FileExts\.jnt]
      
    3. 2단계에서 만든 위의 레지스트리 스크립트를 대상 컴퓨터에서 다음 명령으로 실행합니다.
      Regedit.exe /s Delete_jnt_file_association.reg
      

     

    해결 방법의 영향. .jnt 파일을 두 번 클릭해도 더 이상 journal.exe가 시작되지 않습니다.

    해결 방법을 실행 취소하는 방법:

    .REG 파일에 저장된 설정을 복원하는 데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사용하여 레지스트리 키를 복원합니다.

     

  • Windows 필기장을 설치하는 Windows 기능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여 Windows 필기장 제거

    Windows Vista 및 Windows 7 시스템에서 다음 단계를 수행하십시오.

    1. 시작제어판프로그램을 차례로 클릭합니다.
    2. Windows 기능 사용/사용 안 함을 클릭하고 Tablet PC의 선택적 구성 요소(Windows Vista 시스템) 또는 Tablet PC 구성 요소(Windows 7 시스템)에 대한 확인란을 선택 취소합니다.
    3. 확인을 클릭합니다.

     

    해결 방법의 영향. Windows 필기장이 시스템에서 제거됩니다.

    해결 방법을 실행 취소하는 방법:

    Windows Vista 또는 Windows 7 시스템에서 Windows 필기장을 다시 설치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하십시오.

    1. 시작제어판프로그램을 차례로 클릭합니다.
    2. Windows 기능 사용/사용 안 함을 클릭하고 Tablet PC의 선택적 구성 요소(Windows Vista 시스템) 또는 Tablet PC 구성 요소(Windows 7 시스템)에 대한 확인란을 선택합니다.
    3. 확인을 클릭합니다.

     

  • Journal.exe에 대한 액세스 거부

    Journal.exe에 대한 액세스를 거부하려면 관리 명령 프롬프트에서 다음 명령을 입력합니다.

                            > takeown.exe /f "%ProgramFiles%\Windows Journal\Journal.exe"> icacls.exe "%ProgramFiles%\Windows Journal\Journal.exe" /deny everyone:(F)
                          
    

     

    해결 방법의 영향. Windows 필기장이 액세스할 수 없게 됩니다.

    해결 방법을 실행 취소하는 방법:

    Journal.exe에 대한 액세스를 복구하려면 관리 명령 프롬프트에서 다음 명령을 입력합니다.

                            > icacls.exe "%ProgramFiles%\Windows Journal\Journal.exe" /remove:d everyone
                          
    

보안 업데이트 배포 정보는 요약에서 여기에 나오는 Microsoft 기술 자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Microsoft는 조정된 취약성 공개를 통해 고객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주는 보안 커뮤니티의 공로를 기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감사의 말(영문)을 참조하십시오.

Microsoft 기술 자료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어떠한 보증도 없이 "있는 그대로" 제공됩니다. Microsoft는 상품성과 특정 목적에 대한 적합성의 보증을 포함하여 명시적이거나 묵시적인 모든 보증을 부인합니다. Microsoft Corporation 또는 그 공급자는 모든 직접적, 간접적, 부수적, 파생적 손해 또는 영업 이익 손실 또는 특수한 손실에 대하여 어떠한 경우에도 책임을 지지 않으며, 이는 Microsoft Corporation과 그 공급자가 그와 같은 손해의 가능성을 사전에 알고 있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파생적 또는 부수적 손해에 대한 책임의 배제 또는 제한을 허용하지 않으므로 위 제한이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V1.0(2016년 2월 10일): 공지가 게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