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Internet Issue!

지속적인 고3은따 / 고2은따 벗어나는 방법



우리나라는 거의 수능에 의해 미래가 결정된다고 말할 정도로 많은 사람이 입시에 신경을 쓰고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수능이 시작되는 고3으로 올라가는 학생이나 고2로 올라가면서 수능에 신경쓰는 학생들이나 모두 긴장하긴 마찬가지인데요.

문제는 이런 심한 입시 경쟁은 학생들로 하여금 스트레스를 높이고 이 스트레스 욕구를 풀 방법이 없는 학생들로 인해 학교폭력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학교폭력 문제는 뉴스 매체를 통해서도 끊이지 않고 보도가 되고 있는데요.

실제로 다양한 방법으로 학교 내에서 집단 따돌림 문제가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한 정부의 대책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실질적인 문제들은 잘 해결이 되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대부분의 학교들은 학년이 바뀌면서 학급도 바뀌기는 하지만 대체적으로 그 구성원들이 많이 바뀌지는 않습니다.

어쨌든 전 학급의 인원은 한정적이고 대부분은 아는 동급생들이 많기 때문인데요.

이 문제는 학교폭력이 발생해서 피해 학생이 되었을 경우 매우 큰 단점으로 다가옵니다.

한번 집단 따돌림을 당한 피해 학생은 전학을 가지 않는 한 그 꼬리표에서 벗어나기 쉽지 않다는 점 때문인데요.



고2 은따는 고3이 되어서도 고3 은따가 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것인데요.

이는 한번 따돌림을 당하게 되면 학년이 바뀌더라도 그 사실을 알고 있는 다른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피해 학생을 무시하고 따돌리면서

그 문제가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한번 왕따는 영원한 왕따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학교폭력은 단기간에 해결되거나 끝나는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국 피해 학생이 경험하는 괴로움과 악몽은 근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 이상은 꾸준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인데요.

결과적으로 고2은따에서 벗어나고 고3은따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이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지만 됩니다.

이 고리를 끊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경찰이나 담임선생님을 통한 학폭위에 의지하여 해결하고자 합니다.


실제로 어떤 학교는 도움이 될 수도 있고 경찰 역시 도움을 제공할 수도 있겠지만, 현실적으로 제대로 된 도움을 주기란 쉽지 않습니다.

경찰에서는 학교폭력의 신고를 접수하기 위해서는 증거가 필요하고,

학교측에서는 피해 학생이 실제로 피해를 입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전에는 쉽게 움직이지 않고, 사실을 확인하더라도 조용히 덮으려는 학교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 일어나는 대부분의 학교폭력은 은밀한 형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실상 증거를 잡는 것이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고2 은따에서 벗어나는 것이 쉽지 않고 고3 은따까지 당할 수 있는데요.

사실 대부분의 학교나 경찰에서는 은따를 학교폭력으로 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은따는 말그대로 증거가 남지 않고 피해 학생을 무시하거나 따돌리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왕따는 직접적으로 금품을 갈취하거나 폭력을 가하거나 언어적인 폭력을 가하는 등의 문제를 가지기도 하는데요.

은따는 단순히 밥을 같이 먹지 않거나 같이 어울리지 않거나 하는 식으로 피해 학생을 일방적으로 무시하고 존재를 지우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즉, 어떻게 보면 왕따보다도 증거가 남지않고 존재자체를 무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고2 은따는 더더욱 괴롭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은따에 시달리고 있는 학생은 오히려 자신이 제대로 학생들에게 어울리지 못하는 것은 아닌지 자책하기 때문에 더욱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고3 은따가 되지 않기 위해서 고리를 끊는 방법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먼저 피해 학생이 학년이 바뀌고 학급이 바뀌게 되면서 새롭게 시작하는 마음으로 친구를 사귀기 위해 노력할 수 있는데요.

사실 피해 학생의 일방적인 노력으로는 은밀한 따돌림에서 벗어나기가 어렵습니다.

이미 피해 학생이 고2 은따였다는 것을 알고 있는 전교생들이 피해 학생에게 선입견을 가지고 대하기 때문에 쉽게 새로운 친구를 사귀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피해 학생이 전학을 가야하는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피해 학생이 은따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인 바로 SNS를 활용한 이미지 탈피 및 취미공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이 컴퍼니라는 업체에서는 이런 은따피해를 당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가장 먼저 피래 학생이 왜 고2 은따가 되었는지의 여부를 파악한 뒤, 고3 은따가 되지 않도록 도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떤 경로로 은따 피해를 당했는지에 대해서 사전 정보를 수집하고 만약 오해가 있어서 은따를 당한 것이라면 그 가해 학생들과 따로 접촉하는 조치를 취합니다.

이후  가해 학생들과 피해 학생들과의 오해를 풀고자 그 사이에서 중재를 하는데 만약 피해 학생이 다시 가해 학생들과 친해지고 싶어한다면 가해 학생들과 이야기를 전달해보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피해자가 가해 학생들과 친해지고 싶지 않고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싶어한다면, 피해 학생 보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동시에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먼저 새롭게 친구를 사귈 수 있도록 다양한 취미 및 주제를 만들어주고 친구 수와 팔로워 수가 많은 SNS계정을 만들어 이를 통해 친구를 늘릴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데요.

흔히 10대에게 있어서 SNS활용도는 20대보다 높고 그만큼 의존도가 높기 떄문에 팔로워가 높은 학생은 자연스럽게 인기를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점을 활용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과 같은 SNS의 팔로워수와 좋아요수가 높은 계정을 전달해 새로운 친구와 교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또한 그 새로운 관계와도 꾸준히 교류할 수 있도록 경과를 살펴보고 도움을 제공한다고 하는데요.

만약 피해 학생을 은따시킨 가해 학생들이 접근할 경우 피해 학생보호 서비스를 통해 접근할 수 없게 조치를 취한다고 합니다.


꾸준히 피해 학생을 괴롭히고 무시하고자 하는 악의적인 의도를 가진채 접근하는 학생에게는 본사에서 가해 학생의 부모들에게 직접적인 연락을 취하기도 하는데요.


가해 학생들이 어떤 행위를 통해 피해 학생을 괴롭혔는지에 대한 행위들을 증거로 모아 전달한뒤, 조치를 요구한다고 합니다.

또한 SNS 계정을 통해서도 가해 학생이 다시는 접근하지 못하도록 가해 학생의 행위를 공개적으로 게시함으로써 피해 학생에게 더이상 접근을 하지 못하게 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두이 컴퍼니에서는 고2 은따가 다시 고3 은따가 되지 않도록 새로운 친구를 만들어주거나 가해 학생이 더는 접근하지 못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사실 대부분의 학부모님들은 그냥 전학을 가면 되지, 라고 생각하시거나 경찰의 도움을 받으면 된다고 생각하십니다.

하지만 피해 학생에게 있어서 그것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회피하거나 도망가는 것이라고 여겨질 수 있기 때문에 평생 괴로운 기억으로 남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본질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학부모님들이 직접적인 서비스를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런 문제로 고민하시는 분들은 간단한 상담을 통해서 문제해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https://www.doit-compan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