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Internet Issue!

학기 초 고1 은따/ 고1 찐따에서 벗어나는 방법!

< 고1 은따 / 고1 찐따 어떻게 해결하고 계신가요? >



매년 학생들에게 있어서 가장 스트레스 받는 일이 뭐냐고 묻는다면 바로 새학기라는 대답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그만큼 새학기의 시작으로 새로운 학급에서 모르는 학생들과 친구가 되어야 한다는 압박은 

곧 새학기 증후군으로 이어질 정도로 심각한 스트레스를 안겨 주는데요.


특히나 학교까지 바뀌게 될 경우에는  

자신이 알고 있는 친구들이 적고 아예 새로운 친구들이 많기 때문에 더욱 부담스러움을 느끼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물론 달라진 학교에서 새롭게 친구들을 만나는 것이 어떻게 보면 새로운 시작이라고 생각하고  이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학교가 달라졌기 때문에 중학교 때는 전혀 문제가 없다가도 고등학교 때에 

고1 은따를 당하거나 하는 학생이 생기기도 한다고 합니다.

바로 새로운 학교에서의 시작이 그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모르는 학생들과 새롭게 고1을 보내야 하고 새롭게 친구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첫 단추만 잘못 끼워도,

제대로 학급에 적응하지 못하고 고1 은따, 고1 찐따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고등학교에 오자마자 전학을 가야하나 고민하는 학생들도 많은데요.

사실 고등학교에 이제 막 올라온 고1 일수록 왕따보다는 은따가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왕따가 생기기 위해서는 먼저 그 왕따를 지속적으로 괴롭힐 가해자가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제 막 새학기를 시작하는 학생들인 경우 누군가를 그렇게 괴롭힐 정도의 감정을 아직까지 느끼지 않기 떄문에

오히려 고1 은따가 더 많다는 것인데요.

직접적인 왕따를 당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떻게 본다면 더 해결이 어려운 것이 은따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왕따의 경우 종종 폭력으로 인해 증거가 남거나 금품 갈취등으로 인해서 증거를 수집 할 수 있습니다.

고1 은따를 당할 경우에는 이런 식의 증거가 거의 남지 않게 존재 자체를 무시당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더욱 해결이 어려운데요.

특히 고 1시기에는 자아의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각 학생들의 개성이 부딪치면서 학생간의 갈등이 심해지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갈등을 원만하게 해결하지 못한다면 쉽게 고1 찐따로 몰릴 수 있고 이건 학급이 바뀔 때마다 반복될 수 있어 문제가 심각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고2에서 고3 시기에는 입시에 보다 집중해야 하기 때문에 어떻게 본다면 고1이야말로 친구관계를 만들 수 있는 유일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칫하면 사소한 계기로 학생이 친구관계를 만들지 못하고 은따인 채로 고등학교를 졸업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결국 학기 초야말로 가장 학생들의 기싸움이 자주 일어나는 시기이며 이 시기에 고1 은따가 되기 가장 쉬운 시기라고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 시기에 고1 찐따가 된다면 이후 그 찐따에서 벗어나기가 무척 어렵다는 것이 현실인데요.

학기 초에 은따가 되지 않기 위해서 학생들이 취할 수 있는 몇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자신과 비숫한 취미를 가진 친구들을 모색하고 최대한 다양한 친구들과 관계를 맺는 것입니다.

대체로 청소년들은 또래 관계를 형성하게 되면 그 집단과 무리를 이루고 그 집단으로만 다니고자 하는 행동 특성을 보입니다.

따라서 그 집단에서 소외되면 은따로 이어지기 쉽상이기 때문에 소외되는 학생의 경우, 다른 집단과의 어울림이 필수인데요.

아무리 학생이 이런 노력을 한다고 해서 쉽게 은밀한 따돌림에서 벗어나기는 힘들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미 학기초에 친구관계를 형성하지 못한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무리에서 소외되고 결국 찐따로 불리면서 새롭게 친구를 만들기 어렵기 때문인데요.

이런 학생들은 자신의 처지를 학부모들에게 잘 말하지 않는 특성을 가지기도 합니다.

자신이 처한 처지가 수치스럽고, 죄송한 마음에 오히려 부모님께 들키지 않으려고 친구가 많은 척을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부모님은 자신의 자녀가 이런 어려움을 겪는다는 사실을 잘 알지 못하고 나중에서야 깨닫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해 학생들이 이런 사실을 숨기는 이유는 바로 은따의 원인이 자신에게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자신이 학교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면서 누군가에게 직접적으로 피해를 입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이는 해결책이 마땅하게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자신이 참으면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 피해사실을 숨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숨긴다고 해서 그 상처가 치유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그 사이에 피해학생의 자존감은 낮아지고 성적에도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학생의 찐따 문제는 해결해야만 하는 문제이지만 이 문제를 학교에서 공적으로 다루기 역시 사실상 어렵습니다.

학교에서는 학교폭력에 대해서도 증거를 필요로 하는데 은따의 경우 제대로 된 증거가 남지 않고,

또 사실상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방법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고민하시는 학부모님들이 최근에 두이 컴퍼니라는 업체를 통해서 자녀의 찐따 문제를 해결한다고 하시는데요.

이 두이컴퍼니라는 업체는 단순히 학교폭력의 문제만을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이처럼 해결이 어려운 은따문제도 본격적으로 다루고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고1 짠따 문제와 은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청소년들의 심리를 분석해 효과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서 학기 초에 제대로 학급에 적응하지 못해 은따가 된 학생들에게 친구를 새롭게 사귈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고 합니다.


먼저 그 또래의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는 다양한 주제와 취미, 그러한 취미를 공유할만한 SNS페이지를 통해 친구들과 소통할수 있는 장소를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특히 그 시기의 학생들이 선망하는 페북스타, 인스타스타라는 SNS 팔로워로 만들어 줌으로 아이들의 관심을 유도하는등,

이후 SNS를 통한 작업, 학급내에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피해 학생을 위한 홈페이지 개설을 하는등의 방법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런 은밀한 따돌림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가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적극적인 해결책을 빠르게 모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학교에서도 제공해 주지 못하는 서비스를 이 업체에서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혹시나 자녀가 학교 학급에 적응하지 못하고 고1 찐따, 고1 은따로 고민하고 있다면, 

학부모님께서는 간단한 상담을 통한 해결책을 모색해보시길 바랍니다.


https://www.doit-compan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