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Warning!

페이스톡 사기 or 페이스톡 영상통화 협박 주의

안녕하세요.


SECURITY M1S 입니다.


오늘은 페이스톡 사기 or 페이스톡 영상통화 협박 주의 관련해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톡 사기는 본래 몸캠피씽에서 이름만 변질된 사기 이름으로


페이스톡 어플을 통해 사기가 이루어 진다는 간단한 이유로 페이스톡 사기라고 불리우고 있습니다.




5년 전까지만 해도 스카이프 어플에서 사기가 이루어져 스카이프 사기라는 말이 많이 들렸다가,


그 다음에는 라인 어플에서 사기가 이루어져 라인 사기, 그 다음에는 페이스톡을 이용한 페이스톡 사기.


이러한 유형을 본다면 점점 국내인에게 최적화된 어플을 대상으로한다는 부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다수의 국민이 사용하는 채팅 어플인 카카오톡 어플에서의 영상통화는 페이스톡이 기능하고 있기에


가해자도 그 부분을 노려 사기를 가하는거죠.



옛날에 비해 언론으로 많이 유출되어 대부분이 안다고 하지만 아직도 모르는 이들이 상당수이고


그로인해 피해자는 날이갈수록 증가하고 있습니다.


단, 대부분의 장년층은 뉴스나 언론을 통해 이와 근접된 기사를 한번쯤인 읽어 피해층이 감소하고 있지만


언론에 관심이 없는 청년층 및 사회초년생의 피해자 수는 급격히 증가한 걸 알수있는데요.


최근 상담을 요청하는 고객 정보를 분석해본다면 80% 군인들입니다.


이 상황으로 봤을때 계속하여 미성년자에서 성인이 되는 사람들이 주로 이 페이스톡 사기의


피해층으로 저격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이 페이스톡 사기를 정확히 모르는 분들을 위해 한번 같이 알아보도록 할까요?




가해자(조선족)은 랜덤채팅에서 여자인척하면서 피해자에게 접근하여 몇가지의 대화를 나누며


피해자의 경계심을 낮춘 후 카카오톡으로 유도합니다.


대부분 랜덤채팅을 이용하는 남성의 심리를 이용하는 거죠.


카카오톡으로 유도를 완료한다면 바로 화상채팅을 유도하진 않죠.


일단 더 대화를 한 후 긴장을 확실히 떨치고 화상채팅인 페이스톡을 유도합니다.


당해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화면에 나오는 여자의 행동이 매우 부자연스러운것을 알게될겁니다.


그러면서 여자는 음성이 아닌 채팅으로 피해자의 얼굴과 특정한 부분이 노출되도록 계속해서 요청합니다.




그리고 나서는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는 핑계로 음성지원이나 음성톡을 피해자에게 전송 후 다운로드를 유도하죠.


대부분의 피해자는 긴장이 완전 사라졌기에 아무런 의심없이 그 파일을 다운로드 하게 되고 실행 합니다.


여기서 아시겠지만 그 파일은 겉은 위장된 것이며 속은 상대 안드로이드나 아이폰을 감염시키는 감염파일입니다.


구글 계정과 연동된 정보를 일시적으로 가해자에게 자동적으로 발신하게 되는거죠.


그럼 가해자는 그 정보와 영상통화 녹화 파일을 기반으로 피해자에게 협박을 가합니다.



이 사기가 정말 무섭다는 이유는 극심한 공포증과 두려움을 피해자에게 보여주며 지속하여 협박을 가한다는 겁니다.


생각해보세요. 당신의 음란한 행동에 대한 영상과 지인들 번호가 상대에게 있습니다.


상상만 해도 끔찍하죠?


그런 상황을 기반으로 벌어지는 협박이 페이스톡 사기입니다.


한번 당하면 빠져나올 수 없고 설령 빠져나온다고 해도 후유증이 막심한 페이스톡 사기.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유일무이하게 CSSIA 님들 뿐입니다. 


(CSSIA 글자를 클릭하시면 자동으로 도움요청 게시글로 이동됩니다.)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의 경우 지원을 요청하시면 되겠습니다.